
안녕하세요 로하셀한의원입니다 오늘은 중년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들수록 살이 찌는 이유
어릴때는 뭘 먹어도 살이 잘 안쪘지만 어느순간부터 조금만 먹어도 살이 확확 찌는 느낌입니다 나이 든다면 신진대사가 느려져서 그런겁니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예전보다 몸에서 에너지를 덜 쓰게 되는데 먹는건 그대로 가니까 남는게 살로 가는겁니다 게다가 근육량도 줄어서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고 그러니 어릴때랑 같은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한다면 효과가 없어집니다
운동해야 하는 이유
중년다이어트에서 운동은 필수입니다 식단조절만 하고 싶어도 나이들수록 근육량이 줄어들어서 운동 안한다면 더 힘들어집니다 근육이 있어야 기초대사량이 올라가게 되고 그래야 조금 덜 먹어도 살이 덜 찌는 몸이 되어갑니다 유산소 운동도 좋겠지만 근력운동을 꼭 병행해야 합니다 무리한 운동보다는 가볍게 시작해서 꾸준히 하는게 포인트입니다
중년다이어트 좋은 식단은?
젊을때처럼 굶은 다이어트 추천 안합니다 오히려 몸이 망가지게 됩니다 중년다이어트 식단의 핵심은 단백질 섭취입니다 근육을 유지해야 기초대사량이 안 떨어지게 됩니다 닭가슴살 두부 계란 같은 단백질 위주로 챙겨먹으며 야채랑 건강한 지방도 함께 섭취해야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탄수화물도 너무 줄인다면 오히려 건강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저녁식사는 몇시쯤
저녁은 가능하면 7시이전에 먹는게 좋습니다 우리 몸이 밤에 된다면 신진대사가 더 느려지게 됩니다 늦게 먹는다면 소화도 안되고 살로 가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지금 당장은 괜찮아보여도 장기적으로는 건강에 안 좋습니다
물 많이 마셔야 하는 이유
다이어트 할때 물 마시는게 중요합니다 몸에서 수분이 부족하다면 신진대사가 느려지게 되고 배고픔도 더 잘 느껴집니다 그래서 물을 충분히 마신다면 자연스럽게 덜 먹게 되며 신체 기능도 활발해져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최소 1.5리터에서 2리터는 마셔야합니다
폭식하지 않는 팁
다이어트 하다보면 가끔 너무 배고파서 한번에 많이 먹고 싶은 순간이 있습니다 근데 그럴때마다 참아야 하기 보다는 오히려 소량씩 자주 먹는게 좋습니다 너무 배고픈 상태로 있다가 먹는다면 폭식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그러니까 세끼를 먹으면서 간식도 건강한 걸로 챙겨먹는게 중요합니다 견과류나 게란 오이나 당근 같은걸 간식으로 먹는게 좋겠습니다

수면부족
잠을 잘 못자면 다이어트도 어려워집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잠이 부족하다면 식욕조절 호르몬이 망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충분히 자야 배고픔을 덜 느끼고 신진대사도 원활해집니다 적어도 하루에 6-7시간은 푹 자는게 좋습니다 수면의 질이 다르기 때문에 밤에 자는게 훨씬 좋습니다
무조건 참는 다이어트
단기간에 살 빼야지 하고 굶거나 극단적인 식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오히려 요요가 더 쉽게 옵니다 몸이 굶는거에 적응을 한다면 더 적게 먹어도 살이 찌는 몸이 되어버립니다 그러니까 무리한 다이어트보다는 평생 유지할 수 있는 건강한 식습관을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복부비만 운동 하루 10분 루틴 부터 시작해보세요 (0) | 2025.05.10 |
|---|---|
| 가장 간단하고 꾸준히 할 수 있는 방법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 (1) | 2025.05.07 |
|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 잠을 충분히 못 자서 (2) | 2025.04.28 |
| 고도비만 건강 관리가 반드시 필요한 상태 (1) | 2025.04.22 |
| 칼로리 높은 음식 어떤 영양소로 이루어졌는지가 중요함 (0) | 2025.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