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단백질 과다 섭취 무조건 많이 먹는건 절대 좋은게 아니에요

다이어트 로하셀한의원 2025. 9. 6. 10:00

단백질 과다 섭취 무조건 많이 먹는건 절대 좋은게 아니에요
단백질 과다 섭취 무조건 많이 먹는건 절대 좋은게 아니에요

 

안녕하세요 로하셀한의원입니다 요즘 다이어트하는 분들 사이에서 단백질 열풍이 진짜 심합니다 단백질 쉐이크, 닭가슴살, 단백질바 등 하루 세끼 중에 두끼는 단백질로만 먹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근데 단백질도 과하면 문제가 생깁니다 물론 단백질은 근육을 만들고 포만감도 좋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건 맞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먹는다면 오히려 독이 되기도 합니다 단백질 과다 섭취 꼭 조심해야 합니다

 

췌장과 간에 무리가 와요

 

단백질 과다 섭취를 한다면 간과 신장에 부담이 갑니다 몸에서 단백질을 분해하고 처리하는건 생각보다 엄청 복잡하고 에너지가 많이 들어갑니다 특히 신장이 약한분들은 주의해야합니다. 부담이 오기 쉽습니다 단백질이 대사되는 경우 나오는 질소부산물 때문에 간이나 신장이 계속하여 그걸 걸러내느라 혹사당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건강 생각한다면 무조건 많이 먹는건 절대 좋은게 아닙니다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이유

 

단백질 많이 먹는 분들한테 물 많이 마시고 있어요 라는 말 들어보셨을겁니다 그게 괜히 하는 말이 아니라 진짜 필요한 조언입니다 단백질이 대사되면서 생기는 노폐물을 배출한다면 수분이 필수입니다 물을 적게 마신다면 노폐물이 몸 안에 쌓이게 되고 결국 피로감도 늘어나고 부종도 생기게 되고 피부도 칙칙해집니다 그러니까 단백질 많이 먹을수록 물은 많이 드셔야 합니다

단백질 과다 섭취는 변비도 유발해요
단백질 과다 섭취는 변비도 유발해요

 

단백질 과다 섭취는 변비도 유발해요

 

단백질 많이 먹는다면 변비가 올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단백질 위주 식단은 식이섬유가 부족합니다 닭가슴살 계란 고기류만 먹고 야채는 거의 안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식이섬유는 장건강에 필수인데요, 단백질만 계속 먹는다면 장 운동이 느려지게 되고 배변활도 어려워집니다 결국 속이 더부룩하고 몸무게도 줄지 않는 악순환이 옵니다

 

단백질 과잉은 체지방으로 전환돼요

 

단백질은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쪄요 라는 말을 들어보셨을거에요 필요 이상으로 섭취한 단백질도 결국 에너지원으로 쓰이고 남는다면 지방으로 저장됩니다 특히 활동량이 적은데 단백질만 계속 드시는 분들은 결국 복부지방이나 내장지방으로 쌓이기 쉽습니다 적당히 먹는게 중요합니다

단백질 하루 권장량
단백질 하루 권장량

단백질 하루 권장량

 

다이어트 한다고 무조건 1일 150그램, 200그램 이런식으로 잡는건 안됩니다 보통 일반인들은 몸무게 1키로당 0.8그램에서 1.2그램 정도가 적당합니다 운동 많이 하는 분들은 몸무게 1키로당 1.6그램 정도가 충분합니다 예를 들어 60키로 이라면 하루 50그램에서 70그램 정도면 충분합니다 그 이상은 필요에 따라 조절해야지 무조건 많다고 좋은건 아닙니다 수치 꼭 체크하시면서 드시길 바랍니다

 

단백질쉐이크 건강한지

 

단백질쉐이크가 편하긴 합니다 근데 요즘 시중에 파는 제품들 보면 당분이 많거나 첨가물이 잔뜩 들어간 제품이 많습니다 특히 맛있다고 느껴지는 제품이라면 당이나 향료가 과하게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되도록 원재료 깔끔한걸로 고르거나 쉐이크보다는 천연 식품으로 단백질 섭취하는게 좋습닏다

단백질이 필요한 순간은 
분명 있어요
단백질이 필요한 순간은  분명 있어요

단백질이 필요한 순간은 
분명 있어요

 

운동 후 근육 회복할 경우 식사 대용이 필요한 경우 아침에 바쁘고 시간이 없을때는 단백질 보충이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그러니까 무조건 줄이자는게 아니라 필요할때 적절히 라는겁니다 특히 근육량 늘리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필요하기 때문에 운동하는 분들은 운동 후 30분 이내에 단백질 섭취하는게 추천합니다 단 그외 시간에는 과하지 않게 조절하는게 중요합니다

 

내 몸에 맞는 양 찾는게 진짜 다이어트 성공

 

사람마다 필요한 단백질 양은 다 다릅니다 체중 활동량 운동강도에 따라 적당히 맞춰서 드셔야 합니다 무조건 많이 먹는다면 단백질도 독이라는거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내 몸이 보내는 신호 잘 살펴보고 소화 안된다 변비가 온다 붓기가 심하다면 단백질양 다시 체크하시길 바랍니다